현대 컬렉션. 모두의 일상에 모빌리티 경험을 더하다.
3 분간 읽기
현대 컬렉션은 '운전을 하지 않는 고객에게도 보다 나은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할 수 없을까?' 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Progress for Humanity’ 라는 현대자동차의 비전을 궁극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현대 컬렉션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일상에서 비전의 진정한 의미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운전을 하지 않는 일상 곳곳
에서도 만나게 될 현대자동차
남녀노소 모두를 비롯해 가족 구성원의 일부가 된 반려동물까지 현대자동차는 생활 속에서 이동성의 경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새로워진 현대 컬렉션 에서 선보이는 모빌리티(키즈), 라이프스타일(피크닉), 패밀리(펫) 세가지 카테고리의 제품을 만나보세요.
고객의 보다 나은 일상을
고민한 디자이너들
현대 컬렉션의 디자이너들은 고객의 소소한 일상의 순간도 놓치지않고 더 나은 경험을 하도록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품에 담아내려 했습니다.
모빌리티 (키즈) 라인
첫 번째 소개할 제품은 이번 컬렉션 중 현대자동차 고유의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된 대표 제품, 키즈 넥쏘전동차입니다.
제품의 시작은 단순했습니다.
미래에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하게 될 텐데, 그 실제 주인공인 아이들이
미리 친환경 자동차를 경험해 볼 순 없을까?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유아용 전동차를 탄 아이들을 보며 ‘미래에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하게 될 텐데, 그 실제 주인공인 아이들이 미리 친환경 자동차를 경험해볼 순 없을까’ 라는 생각에서 프로젝트는 시작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 라인업 중 가장 궁극적인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수소 전기차 넥쏘가 모델로 선정된 배경입니다. 특히 넥쏘의 장점 중 친환경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공기를 정화하는 특성을 아이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아이들에게 자동차가 매연만 만들어 내는, 환경을 해치는 존재가 아닌, 지구의 공기를 정화하고 물만 남기는 수소 전기차도 있다는 사실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푸쉬카에는 공기 청정 기능을 구현하여 아이들이 부모님과 보다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외에도 키즈 넥쏘전동차는 실제 넥쏘 차량과 동일한 소재와 색상 뿐만 아니라 주행감, 사운드까지 유사하게 제작하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핸들과 바퀴 형태, 그리고 시트 스티치의 모양이 작은 사이즈로 구현되면서 품질이 저하되거나 양산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수많은 고민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실제 넥쏘의 퀄리티와 최대한 유사하게 구현하기 위해, 전동차의 도장 테스트 및 스피커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여러 시행착오 끝에 실제 넥쏘를 경험하는 듯한 키즈전동차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키즈 넥쏘전동차는 미래의 고객들에게 함께하는 즐거움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제품입니다. 아이들에게 키즈 넥쏘전동차가 어린 시절 한철 소유하는 유아용 장난감이 아니라 함께 여행하고 새로운 경험과 추억을 쌓는, ‘어린이 생애 평생, 첫 차’ 로 기억되었으면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피크닉) 라인
매니아층이 확실히 존재하는 캠핑도 좋지만, 보다 대중적인 취향의 고객들이 자동차가 없더라도 피크닉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랐어요.
많은 장비를 필요로 하는 캠핑보다는 부담없이 근교로 나가서 가볍게 즐기는 차박, 피크닉, 낚시의 순간에 필요한 현대 컬렉션 제품을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사람들은 인구가 밀집된 장소보다는 개인화된 야외활동에는 이전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복잡한 도시를 벗어나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안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누릴 수 있는 제품들을 고민했습니다.
특히 피크닉 아이템은 친환경 원단을 최대한 활용하여 현대자동차의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줍니다. 트립카트 핸들의 가죽은 폐자동차에서, 트립카트 테이블과 피크닉매트는 버려진 페트병과 플라스틱을 재사용한 친환경 원단(‘MIPAN REGEN’)으로 제작하여 현대자동차가 추구하는 가치인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MIPAN REGEN’ 이라는 세계 최초의 친환경 나일론 소재는, 탄탄한 내구성과 함께 생활 방수를 고려한 설계로 현대 컬렉션을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피크닉 아이템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전문성을 반영하고자 TRIP WEAR 전문 브랜드인 ‘로우로우’ 와 제작 과정부터 협업하며 완성되었습니다. 브랜드 간 콜라보를 통해 우주 여행을 추구하는 로우로우의 재미있는 가치관과 ‘R트렁크 캐리어’를 개발하며 얻은 ‘TT핸들’ 인사이트들이 현대 컬렉션에 다수 반영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자동차를 주력으로 제조하는 회사이긴 하지만,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는 세대부터 매일 자동차를 운전하는 세대까지, 모든 고객들이 보다 나은 일상을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차를 운전하지 않는 고객도 실내에서 간단한 패드민턴을, 가까운 한강에서 의자가 달린 피크닉 매트에 기대어 즐기는 여유로운 피크닉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패밀리 (펫) 라인
반려동물의 자유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위해, 현대자동차만의 색깔이 담긴 제품을 만들고 싶었어요.
펫 컬렉션은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모빌리티 라이프까지 배려하는 아이템을 기획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반려동물과 동반 입장이 가능한 공간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차량 이용률도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우리의 소중한 반려견이 이동하는 순간까지 불편하지 않고 행복한 기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담당 디자이너는 특히 국내 최초로 차량 시트에 바로 결합할 수 있는 아이소픽스 내장형 켄넬을 제작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아이소픽스 파트는 차종마다 시트의 스펙(굴곡과 깊이, 각도 등)이 전부 다른 만큼, 다양한 차종 결합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이러한 테스트와 시행착오를 통해 차량 시트에 간편하게 결합할 수 있으면서도 기존 제품들처럼 철창을 연상하는 켄넬이 아닌, 소프트한 터치감을 통해 반려동물에게 심리적 안정까지 도모할 수 있는 켄넬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과의 일상에서 보호자들이 느꼈을 불편함에 주목하고, 이에 대하여 현대자동차만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현대 컬렉션을 통해
고객이 반려동물과 더욱 다양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키즈 넥쏘 전동차
넥쏘 디자인에 다이내믹한 성능을 탑재한 전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