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가별 웹사이트 방문하기
제네시스 GV80과 LED 화면의 자연 경관이 어우러진 프로젝트 <타임스케이퍼>의 전경
파트너십

제로원 (ZER01NE) 플레이그라운드가 탄생시키는 새로운 혁신

6 분간 읽기

창의성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과 돌파구를 만들어 내는 기폭제로 작용해 왔습니다. 이를 위한 장소로 누구나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로 뽐낼 수 있는 ‘놀이터’(playground)만한 장소가 없죠.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는 바로 이러한 창의성의 실현을 위한 현대자동차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의 일환입니다.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모아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내는 글로벌 창의 인재들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의 핵심은 창의 인재들 고유의 다양성과 면모들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한 대를 만들더라도 예술적 표현부터 관점을 뒤바꾸는 기술까지 다양한 창의적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받아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는 매년 공모를 개최해 전세계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매해 제로원이 제시하는 테마와 연관된 프로젝트 제안서를 제출하고, 선발된 프로젝트들은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올해 제로원의 테마는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후 테크,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입니다. 수개월간 각자 프로젝트에 매진한 크리에이터들의 결과물은 매년 10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로원 데이’에서 공개되게 됩니다.

제로원 데이에서 벌어지는 쇼케이스

제로원 설립 초기부터 제로원 데이는 제로원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시그니처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제로원의 다양한 프로젝트 및 연구 결과물, 현대자동차그룹 현업 부서와 함께 작업한 프로젝트 및 기술 등을 대중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제로원 데이는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 크리에이터들의 프로젝트 외에도 제로원 벤처스의 스타트업들이 출전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들을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제로원 데이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최되어 창의적인 영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시점에서 보여지는 푸른 빛의 터널 전경
작은 불빛이 모여 만든 화면 앞에 서있는 제네시스 GV80

크리에이터들의 대잔치

제로원이 특별한 수많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혁신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제로원 크리에이터는 모두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고, 미래를 해석해 사회에 이로운 준비를 하는 일을 하도록 지원을 받습니다. 모빌리티 프로바이더로서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이들의 작업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미래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참석자들이 현대 제네시스 GV80 차량에 탑승하여 가상의 도심을 주행하고 있다.

Z-LAB에서 공유하는 비전과 성공

제로원 크리에이터들의 창의성은 프로젝트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Z-LAB 트랙을 통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연구원들과 협력해 새로운 기술을 테스트해보고 새로운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로원 크리에이터들은 새로운 시나리오를 담은 제안서를 제출하고, 선발된 팀들은 현대자동차 현업 부서들과 직접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제로원 크리에이터들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R&D 네트워크, 핵심 지식과 기술, 장비 등을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남양연구소에는 세계적 수준의 디자인 센터, 파워트레인 실험실, 검증소 등의 설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한 남성이 실내 작은 테이블에 앉아 작업하고 있다.

Z-LAB 프로젝트: 타임스케이퍼(2023)

타임스케이퍼는 자율주행이 상용화가 된 미래의 한 장면을 상상한 Z-LAB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테마는 더 이상 자동차를 직접 운전할 필요가 없어진 사용자가 자동차 및 외부 환경과 소통하는 방식을 새롭게 설계하는 것입니다. 현장에서 이 프로젝트는 아이오닉 5 한 대가 LED 스크린에 둘러 쌓여 있는 형태로 설치되었습니다.

이 설치물에 참여하는 관람객들은 타임스케이퍼라는 자율주행 차량에 탑승한 탑승객이 됩니다. 차량은 제로원 해비타트에서 출발하여 목적지까지 주행을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탑승객들은 제로원 크리에이터가 되어 공간지각 지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탑승객들은 과거의 기억을 불러오거나, 시공간을 넘나드는 정보를 검색하거나, 주변 경관이나 도시와 직접 소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차량과의 연결을 재조명하고자 했습니다. 차량과 자연 환경, 사용자의 여정, 그리고 탑승객 경험을 완전히 바꿔놓을 미래의 기술 간의 관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임스케이퍼 화면 앞의 제네시스 GV80 내부
로봇개 스팟이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진보를 향한 ‘놀이’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의 혁신 활동, 제로원 데이에서 데뷔하는 수많은 아이디어들, 그리고 Z-LAB에서 벌어지는 크리에이터와 HMG간의 끈끈한 협력까지, 현대자동차그룹은 사람과 아이디어를 한데 모아 모두에게 이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다양한 창의 인재들과 스타트업의 아이디어가 실질적 제품과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게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도 선보일 수많은 혁신과 아이디어들이 남아있는 지금, 2024 제로원 데이에서는 어떤 결과물들이 기다릴지 놓치지 말고 방문하세요!

2024 제로원 데이 – 01 에코시스템
날짜: 2024년 10월 23일 ~ 10월 27일

장소
피치스 도원(PEACHES D8NE)
서울 성동구 연무장 3길 9

공간 와디즈(GONGGAN WADIZ)
서울 성동구 연무장1길 7-1

인스타그램에서 @hyundai@zer01ne.zone을 팔로우하고 올해의 제로원 데이에 대한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공유하기

  • URL copied to clipboard